2010년 2월 21일 일요일

무료 PDF 편집기

요즘 수강중인 강의 자료가 PDF로 배포 되어 필기를 위해 출력하자니 양이 너무 많고,

따로 메모를 하자니 교육자료와 연결이 잘 되지 않고..

해서, PDF 편집 Tool을 찾아 보기로 했다.

구글링을 통해 찾아낸 것이 다음 두개의 무료 PDF Editor.

                                  [PDF-Pro]                                                                      [PDF-XChange Viewer]

PDF-Pro는 국내 이파피루스(http://pdfpro.co.kr)의 제품이고, PDF-XChange Viewer는 외국의 Tracker Software Products(http://www.docu-track.com)라는 회사의 제품이다.

1. 메뉴 및 기능

[PDF-Pro의 주 메뉴]

첫째 줄 : 파일, 편집, 보기 등등

둘째 줄 : 열기, PDF 만들기, 저장 등 기본 기능

세째 줄 : 스탬프, 노트, 형광펜, 밑줄, 취소선, 연필, 지우개, 파일첨부, 선택, 텍스트 상자, 텍스트 선택(PDF 편집)

[PDF-XChange Viewer의 주 메뉴]

첫째 줄 : 파일, 편집, 보기 등등

둘째 줄 : 열기, PDF 만들기, 저장 등 기본 기능

세째 줄 : 메모, 텍스트 추가, 텍스트 상자, Callout, 형광펜, 취소선, 밑줄, 각종 도형들.., 파일첨부, 연필, 지우개, 스탬프 등

언듯 봐도 XChange Viewer의 기능이 더 많아 보이고 사용하기에도 편하게 구성이 되어 있고, 실제로도 XChange Viewer가 사용이 편하다.

그러나 두 Tool의 결정적인 차이가 있는데, 그것이 PDF 편집 기능 이다.

PDF-Pro의 경우 PDF 본문을 수정 할 수 있는 강력한 기능이 있다.

일반적으로 PDF를 만들 경우 다른 워드, 파워포인트 등 다른 편집 툴을 이용해서 문서를 작성 한 후 PDF 변환 툴을 이용해서 PDF를 생성 하는 과정을 거치고, 그렇게 만들어진 PDF에 수정 사항이 발생 할 경우 다시 편집 툴을 이용해서 수정을 하고, PDF로 변환 하는 과정을 반복 하게 되나, PDF-Pro를 사용 할 경우 간단한 수정은 PDF-Pro에서 직접 해결 할 수 있다.

XChange Viewer는 텍스트를 추가 하거나 XChange Viewer에서 추가한 텍스트 및 도형을 편집 할 수는 있으나, 기존 PDF파일의 본문을 직접 수정 하는 기능은 없다.

2. 사용성

결론 부터 말하자면, PDF-Pro는 PDF 본문 편집이라는 강력한 기능을 가지고 있으나, 아쉽게도 사용이 너무 불편하여 곧 삭제 예정에 있다.

PDF-Pro의 개발자들이 스스로 사용을 해 봤을까? 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사용이 불편하다. 심지어 국산 프로그램임에도 불구하고

한글 입력에 있어서도 XChange Viewer보다 나은 점이 없다.

[PDF-Pro의 텍스트 입력 화면]


텍스트 입력시 입력창이 자동으로 늘어 나지 않아 텍스트 입력창 바깥의 글자가 보이질 않는다.

글 입력이 완료 된 후(또는 도중에) 텍스트 상자의 크기를 조절 해 주어야 비로서 입력한 내용을 확인 할 수 있다.

PDF-Pro의 텍스트 입력창의 특이한 기능으로는 텍스트 입력창의 크기를 조절하면 폰트의 크기까지 같이 조정이 되는 기능이 있다.

입력창을 가로로 늘이면 창의 크기만 늘어 나지만, 창의 높이를 조정하면 폰트의 크기가 창의 높이에 맞춰서 조정 된다.

그러나, 줄바꿈이 되질 않는다. 텍스트 입력(추가)은 무조건 한 줄 씩만 입력이 가능 하다. (저엉말로 불편하다.!!!)

[PDF-XChange Viewer의 텍스트 입력 화면]


텍스트 상자 및 일반 텍스트 입력 화면이다. 파워포인트 등 일반적인 윈도우 응용 프로그램들과 사용법이 같다.

따로 사용법을 생각할 필요도 없고 익숙한 방법 그대로 사용 하면 된다. 그래서.. 편하다!!

3. 결론

앞서 얘기한 바와 같이 PDF-ProPDF 편집이라는 강력한 기능을 가지고 있지만, 낮설고 불편한 사용성으로 인해 이 글의 작성이 끝나는 즉시 삭제될 예정이다.

혹시나 언젠가 PDF 파일의 수정이 필요한 날이 온다면 다시 설치를 할 가능성도 있겠지만, 아무래도 그 때 즈음에는 PDF-Pro라는 이름을 기억하지 못할 수도 있겠다.

응용 프로그램에 있어서 기능 및 성능도 중요 하지만 무엇보다 사용자를 위한 편의성(Interface)이 우선 되어야 한다고 생각 한다.

UI개발이란 단순히 이쁜 화면을 만드는 것이 아니고 사용하기 편한, 쉽게 접근 가능한 Interface를 만드는 것이며, 사용자는 사용이 쉬운 제품에 먼저 손을 내밀며 그렇게 익숙해 지기 마련이다.

-- 추가 --

PDF-Pro를 삭제하려 했더니, 시작 -> 프로그램 그룹에 'Uninstall' 메뉴가 없다. 정말 불친절한 프로그램이다.

[출처] 무료 PDF 편집기|작성자 레쥐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