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2월 9일 화요일

Tortoise SVN 설치 및 SVN 을 이용한 배포시스템 구축

 

예전의 CVS는 한 번 등록된 디렉토리나 파일의 이동이나 이름 변경을 허용하지 않았으며, 역사적으로 RCS를 따라 나왔기 때문에 개별 파일 단위로만 버전관리가 되었다. 그 뿐 아니라 아스키 코드로 된 파일명만 지원할 뿐 유니코드에 대한 자원이 제한적이어서 우리나라처럼 유니코드로 지원되는 언어를 쓰는 국가에서는 파일 이름을 모두 영어로 변경해야 했다.

2004년부터 CVS의 핵샘 개발자들이 보다 나은 CVS를 표방하며 개발하기 시작한 SVN(Subversion)이 등장한 이후에는 버전관리 시스템의 대명사라는 자리는 빠르게 SVN으로 옮겨가고 있다. CVS와 비교한 SVN의 장점은 다음과 같다.

▶ 소스코드 뿐 아니라 바이너리(문서/라이브러리 등)도 지원한다.

▶ 커밋의 단위가 개별 파일이 아닌 변경된 작업 단위이다.

▶ 디렉토리나 파일 별로 세밀한 접근제어가 가능하다

▶ CVS에 비해 빠르다.

▶ CVS와 개념 및 사용법이 거의 같아서, CVS 사용자가 쉽게 옮겨올 수 있다.

익스플로러에서 사용하는 버전 관리 프로그램

여기서는 TortoiseSVN을 설치해서 이용한다. tortoise는 거북이라는 뜻으로..거북이 버전 관리 프로그램이라고 불린다.

http://tortoisesvn.tigris.org/에서 프로그램을 다운받는다. 설치

다운로 드 페이지에서 밑으로 내려가면 언어 팩이 있다.. 같이 설치해주자.
http://subversion.tigris.org/servlets/ProjectDocumentList?folderID=91
에서 SVN을 다운받아 설치

http://www.pyrasis.com/main/SVNSERVEManager 에서 SVN매니저를 다운받아서 설치

적당한 폴더에 저장소를 만든다.

그곳으로 이동하여 d:\에서 svnadmin create --fs-type bdb Repository

Repository란 디렉토리가 생성되면서 관련 파일이 생성된다.

그 하위 디렉토리에 conf로 이동 -> passwd 파일 수정

-> [users] 밑에 주석 처리된 것과 같이 사용자 이름과 비번을 넣어준다.

svnserve.conf 로 이동

anon-access = none

auth-access = write

password-db = passwd

익명으로는 읽기도 안되게 none으로 바꾸었음. password-db = passwd 는 passwd의 암호 사용한다는 뜻으로 위와 같은 줄은 주석을 지운 후에 수정한다.

SVN매니저 실행한 후에 포트 번호를 3690으로 하고 저장소 선택을 한 후에 실행한다.

SVN 포트에 맞게 실행한 후에 탐색기나 익스플로러에서 svn://주소/ 로 치면 실행된다. 나는 svn://localhost/ 로 했다..
실행이 되면서 창이 하나 뜨는데 그 창에서 SVN관리를 할 프로젝트 폴더를 생성해주고  관련 프로젝트 폴더로 가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서 SVN 체크 아웃을 해준다. 그런 후에 폴더에 클릭한 후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SVN으로 임포트 시켜주면 TortoiseSVN관련 메뉴가 나오는데 임포트를 시켜주면 그 하위 모든 폴더와  파일이 추가되는 것이고 특정 파일이나 디렉토리만 추가시켜주고 싶으면 일일히 선택하면 된다.

☞ 참고 링크

http://tortoisesvn.tigris.org/ ß사용한 프로그램 사이트

http://www.pyrasis.com/main/Subversion-HOWTO ß SVN에 대한 잘 정리된 곳!(한글)

 

출처 :http://sasperger.tistory.com/53

댓글 없음:

댓글 쓰기